1. 상담자의 목적을 아는 방법
일명 래정법(來情法)이라고 하며 상담자가 무엇을 상담하러 왔는가를 알아내는 기법이라고 하겠다. 마야법, 이기법, 팔주법, 낙화이론, 계의 신결법, 육임 등 수 많은 방법들이 비법이라는 이름아래 전해지고 있다. 여기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가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1) 태어난 띠로 일진을 보는 방법
방문자의 띠를 보고 일진을 대입 시켜서 본다.
일진이 寅날 상담자가 찾아온 경우...
신 자 진 (띠) --- 水 ----- 운세의 정지 시기
사 유 축 (띠) --- 金 ----- 운세의 하락 시기
인 오 술 (띠) --- 火 ----- 운세의 중심 시기
해 묘 미 (띠) --- 木 ----- 운세의 상승 시기
띠를 분류 할 때 삼합을 기준으로 분류하는데 운동성이 같음을 의미하며 결과물이 같기 때문이다. 방문자의 띠를 상징하는 일진 날 방문하면 운세의 중심에 있다고 판단하고 오행으로 반대 되는 일진에 방문 했다면 운세가 정지된 상태라고 판단 한다는 것이다. 용(辰) 띠가 범(寅)날 찾아온 것을 분석 하는 방법은 申子辰 水를 따르는 용(辰)이 寅午戌 (火) 반대의 기운을 만났으니 운세의 정지 기간으로 보는 것이다.
(2) 일간 기준으로 일진을 보는 방법
戊 일간의 남자의 경우...
寅날에 온 상담자 --- 편관일 --- 아들, 직장문제
申날에 온 상담자 --- 식신일 --- 처가, 건강문제
巳날에 온 상담자 --- 편인일 --- 문서, 전답문제
亥날에 온 상담자 --- 편재일 --- 금전, 여자문제
방문자의 일간을 기준으로 일진을 대입하여 육친으로 분석을 하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戊 일간의 남자에게 일진이 寅은 편관에 해당하는데 육친으로 직장이나 자녀 문제로 왔을 가능성이 많다고 보는 것이다.
(3) 일간을 기준으로 세운을 보는 방법
방문자 일간을 기준으로 해당 년도를 육친으로 대입하여 보는 방법이다.
가. 비견 년
비견 : 사업 변동이나 동업. 인간관계에 의한 손재 발생.
겁재 : 부도. 배우자 문제. 재물의 분탈. 타인에 의한 손재.
나. 재성 년
정재 : 사업문제. 혼인문제. 금전문제. 이성문제.
편재 : 학업중단. 재산소송. 남자는 처첩 문제.
다. 관성 년
정관 : 명예문제. 안정추구. 신용문제. 직장문제.
편관 : 질병문제. 소송문제. 사고문제. 여자는 남자문제.
라. 인성 년
인수 : 학문발전. 문서문제. 자격증. 부동산. 임대사업.
편인 : 교육문제. 사업부진. 관재구설. 여자는 시가와 갈등
마. 식상 년
식신 : 재물생산. 바쁜일정. 직업변화. 경제활동. 금전발전.
상관 : 직장문제. 법률위반. 조직이탈. 여자는 남편문제.
(4) 방문 시간별로 구분하는 방법
卯時 : 이별. 자식문제. 관재. 구설. 이사.
辰時 : 건축. 토건. 건설업. 부도. 사업부진.
巳時 : 직장. 해외진출. 이동. 비행기. 역마.
午時 : 술장사. 옷 장사. 여관. 음식점. 의약계.
未時 : 식당. 목욕탕. 여관. 매매불가. 부족하다.
申時 : 슬픈 일. 막힌다. 확장불가. 현상유지.
酉時 : 사업시작. 금융업. 운수업. 사채업.
戌時 : 사업실패. 금전문제. 부도. 손재수
亥時 : 사업확장. 금전발전. 광산업. 건축
(5) 옷의 색상으로 보는 방법
상의는 정신적 상황, 하의는 현실적 상태.
(예) 水 일간의 여자
木 ( 식상 ) ----- 청색 ( 관성미약 )
土 ( 관성 ) ----- 황색 ( 관성대세 )
火 ( 재성 ) ----- 적색 ( 금전융통 )
金 ( 인성 ) ----- 백색 ( 소 극 적 )
水 ( 비겁 ) ----- 흑색 ( 동업분배 )
(6) 방문 일과 시간으로 보는 방법
일진을 방문자 위주로 살펴 일간 대 시지의 다양한 육신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방문자가 찾아온 날짜와 시간을 일간지와 시간지로 작성을 한다.
가. 일간(日干)을 대비하여 시지(時支)의 관계로 살펴본다.
시지(時支)
건록 : 직장의 월급, 직책 등과 관련해 좋은 일이 있다.
겁재 : 주변 사람들과 다툼, 배신, 소송이 생긴다.
식신 : 진로확장, 의식풍족, 금전발전, 경제활동을 한다.
상관 : 아랫사람으로 인한 고통, 자녀문제가 생긴다.
재성 : 재물발전, 금전활동, 경제적 풍요, 산업발전을 한다.
정관 : 승진, 좋은직장, 명예발전, 좋은 일이 생긴다.
편관 : 관재구설, 질병, 소송, 사고 등 좋지 못한 일이 생긴다.
나. 일지(日支)대 시지(時支)의 관계로 살펴본다.
일지의 글자와 시지의 글자가 같으면 접(接)이라 하여 모든 일이 꼬이기 쉽고 일신의 횡액을 조심해야 한다. 시지의 글자가 일지를 생하면 주변 사람의 협조를 구할 수 있고 일지가 시지를 생하면 타인을 돕는다는 것을 암시한다. 시지의 글자가 일지를 극하면 상황이 역전되는 암시가 있고 일지가 시지를 극하면 현재 상황이 당분간 지속됨을 예고합니다.
다. 형, 충, 회, 합(刑沖會合)의 작용력
육친의 성분으로 구분되는 길흉은 형충회합의 작용에 의해 성패와 직결되는 변화가 생긴다. 일지를 중심으로 시지와의 관계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고 월지와의 관계는 따지지 않는다.
ㄱ. 형, 충 작용
형이나 충이 되면 일의 변동으로 성사가 쉽지 않음을 말한다.
형, 충은 두 글자를 개고시켜 장간의 합(合) 작용을 일으킨다.
이것은 일지자체도 불안한 상황을 만들므로 형, 충이 성립되면 필시 해당 글자의
기물이 손상되는지의 여부를 살펴야 한다.
이때 두 글자 중에서 어느 한 글자라도 손상되어 유실되면 일간 주체가 내딛을 발판이 사라지므로 매우 불길한 형국이라 할 수 있다.
두 글자 모두 유실되면 고통을 피해갈 방법이 없다.
반면 형, 충이 성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합(合)의 작용이 나타나지 않아 글자가 온전하게 보존된다면 비록 일말의 장애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발전과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형, 충일 경우에는 시간의 글자가 관건이 된다.
형, 충의 작용력은 해당 글자의 위에 있는 천간의 의미를 증폭시키므로 시간의 글자 육친으로 더욱 구체적인 사건에 접근할 수 있다는 뜻이다.
ㄴ. 삼합과 반합 작용
삼합과 반합의 현상은 길이 변해서 흉이 되고 또는 흉이 변해서 길이 되는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다. 이것은 합화오행이 길신과 흉신 어느 것에 속하는지에 따라 길흉이 좌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ㄷ. 육합의 작용
육합은 길흉의 어느 측면이든 작용력이 반감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보통 화합을 의미하여 좋은 의미로 해석되지만 결과적으로 흉은 반감되고 길은 배가되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합(合)이 되면 일지를 주체로 두고 합이 되는 글자의 육신을 살펴 애정이나 사건 등의 구체적인 문제를 살펴야 한다.
ㄹ. 기타
일진과 시지의 관계에서 육친 이외에도 각기 작용력을 갖는 관계 성분들이 존재하는데 간과하기 어려운 몇 종의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천을귀인
천을귀인으로 시지가 귀인에 속하면 흉신의 역할이 반감되며 길신의 힘은 배가되는 상황이 된다. 일시가 모두 귀인의 글자가 되는 호환귀인이 되면 시간의 육친에 대비해서 구체적인 문제를 알아볼 수 있다.
공망(空亡)
공망은 시지가 공망되면 길흉은 성립되지 않는 것으로 길한 일이나 흉한일 모두 사라지는 것으로 해석 한다. 빈터를 암시하기도 해서 상대의 형편은 휴식의 차원으로 성패와는 무관하게 처신하는 경우가 많다.
묘(墓)
일간 대비 시지가 묘(墓)의 글자에 해당하면 진행하는 일에 장애나 막힘이 많은 것으로 보게 되고 이것은 성패를 좌우하는 직접적인 요인으로 보는 것은 아니다.
장생(長生)
장생(長生)의 글자에 해당하면 길한 의미를 한결 더하게 되는데 이것은 누군가의 은혜와 원조를 입는다는 것과 동시에 좋은 일로 활동량이 왕성해지기 쉽다.
그러나 만일 생의 글자가 공망에 해당되면 좋은 의미는 모두 사라지고 새롭게 도모한 일이 난관에 봉착하기 쉽다.
목욕(沐浴)
욕(浴)의 글자에 해당하면 이를 패신(敗神)이라 해서 이성문제를 예견하게 된다.
이때는 특히 일지의 글자를 주목해야 하는데 패신과 파쇄(破碎)가 동시에 성립되면 가정이 깨지게 된다.
(8) 대운지지의 반대편으로 보는 방법
대운은 계절의 연장으로 한번 만나면 대략 30년을 관장하는 관계로 대운지지에 의해 오랫동안 극을 당하는 육친은 상당한 고통을 피할 수 없는 관계로 방문자의 문제를 알아 낼 수 있다. 건강문제도 마찬가지로 동방의 木대운을 지나는 사람은 대체로 위장질환을 앓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을 것이다. 대운의 반대편 육친과 세운을 잘 참작 한다면 방문자의 상황을 대략 짐작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방문자가 찾아온 목적을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발전시켜 나아가는 데에는 올바른 학문발전으로 찬성을 하지만 자칫 족집게도사를 연상시켜서 명리를 점술처럼 생각하는 형태를 우려하는 바이다. 다시 말하면 맞추기 논쟁에 빠지는 상황을 우려 한다는 것인데 어느 술사는 명리로 모든 사건사고나 상황을 100% 맞출 수 있는 만능 요술방망이로 주장하는 경우가 있다.
래정법을 잘 아는 술사가 최고의 술사인 것처럼 설명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고 심지어는 래정 비법이라고 하여 많은 돈을 들여서 자료를 사고 배우는 사람들도 있다.
무엇 때문에 온 것을 맞추고 배우자 띠를 맞추고 또는 직업을 맞춘다고 한들 무엇이 방문자에게 도움이 되겠는가?
지나온 과거의 일이나 그런 것은 신점으로 보면 될 일이지 명리가 무슨 소용이 있다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명리를 공부하여 상담을 하는 사람은 방문자가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일을 하고 살아가야 하며 지금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를 정확하게 알려 주어야할 의무를 가지는 것이다. 학문의 본질적인 접근과 이해가 필요한 것이지 단편적인 기술이 필요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명리는 완벽한 학문이고 노력하면 세상만사 모든 일을 꿰뚫어 볼 수가 있을 것이라는 상상은 하지 말아야 한다. 똑 같은 사주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이 있다고 하면 어느 나라에 태어나느냐가 중요하고 어느 부모 밑에서 태어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것은 전생의 업에 의한 숙명적인 인연이고 그것으로 인해서 결정지어진 문제로 사주팔자와 관계가 없는 것이다. 출발점이 다른 관계로 같은 사주가 살아가는 과정이나 인생이 전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무조건 사주가 모든 것을 좌우 한다고 보는 것은 문제가 있고 모든 것을 명리학적 측면으로 설명 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명리는 자연의 이치와 삶의 이치를 가르쳐 주는 훌륭한 학문이다.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하물며 학문이 이와 다를 수가 없다는 것이다. 더 자세히 말을 하자면 명리는 자연의 운동성과 기운을 의인화 하고 일정한 구간을 글자로 표현하여 운명을 추정하는 학문이다.
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도 인정을 해야 하고 어느 곳이나 예외는 존재 하는 것이다. 다만 포괄적인 면에서 운명의 특징과 운의 행로를 파악하여 앞날을 제시하는 정도로 생각을 해야 한다. 좀 더 세밀하고 정확한 사건 사고는 그것만을 분석하는 학문이 따로 있는데 그것이 바로 육효 또는 즉석점, 주역점등이 있다. 필자의 생각은 그렇고 후학들은 정확하게 명리의 근본원리를 파악하고 공부에 임하기를 바란다.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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