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운(大運)과 세운(歲運)의 해석
중국의 고서들이 대운을 설명하는데 각기 주장이 다를 뿐만 아니라 번역하는데 번역자의 실수가 많아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바 이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대운과 세운이 운명에 끼치는 영향력이 매우 커서 사주명조가 좋은 것 보다 대운과 세운을 잘 만나는 것이 더 좋다고 하였다. 대운을 해석하는 방법으로는 천간을 중요시 하는 법과 지지를 중요시 하는 법 그리고 천간을 5년 지지를 5년으로 나누어 보는 법도 있고 천간을 3으로 지지를 7로 힘을 분할하여 판단하기도 하며 천간을 4로 지지를 6으로 힘을 판단하기도 한다. 필자는 대운을 감명할 때 사주원국을 논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바 지지를 기준으로 천간을 참작하는 방법이 옳다고 생각한다. 후학들도 여러 학설을 비교하여 올바른 대운과 세운 해석법을 찾아서 기준을 세워보기 바란다.
(1) 대운과 세운의 기본 개념
가. 남녀의 구분
남자
기본적으로 양(陽)에 속하므로 양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하다.
여자
기본적으로 음(陰)에 속하므로 음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하다.
나. 음(陰)운과 양(陽)운의 구분
삼합의 운동성으로 구분하여 본다.
음(陰)의 운 - 申 子 辰 (水) . 巳 酉 丑 (金)
양(陽)의 운 - 寅 午 戌 (火) . 亥 卯 未 (木)
다. 대운
대운은 계절을 의미하고 큰 환경의 변화 그리고 주거지의 변동을 뜻한다.
대운의 변화는 30년을 기준으로 하여 변하므로 일생동안 작게는 두 번 많게는 세 번의 변화를 맞는다.
라. 세운
해당 년도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 행위, 인물 등을 해석한다.
(2) 개두(蓋頭)
개두는 덮을 개, 머리 두 라는 뜻이다. 머리위로 드러난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팔자에서 천간은 사람의 얼굴이나 머리를 의미하며 지지는 사람의 몸을 의미하며 지장간은 몸속에 장기를 의미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甲 일간이 戊, 己, 庚, 辛이 희신일 때 甲, 乙, 丙, 丁은 흉신이 되는데 대운에서 戊, 己, 庚, 辛이 오면 개두가 된 것이니 좋고 甲, 乙, 丙, 丁이 오면 나쁘게 본다. 혹시 대운 지지에 戊, 己, 庚, 辛이 있다고 하여도 甲, 乙, 丙, 丁이 개두 하였다면 나쁘다고 판단한다.
그 이유는 甲, 乙, 丙, 丁이 戊, 己, 庚, 辛을 덮어 씌우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戊, 己, 庚, 辛이 얼굴을 드러내기 힘들다고 본다. 대운의 지지가 희신에 해당 되도 대운의 천간이 흉신이면 길하지 않고 대운의 지지가 흉신이라도 대운의 천간이 희신이면 흉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개두는 사주나 운에서 천간을 뜻하는 것으로 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설이라고 본다.
(3) 절각(截脚)
절각은 끊을 절, 다리 각 이라는 뜻이다. 절각이란 庚 일간이 甲, 乙을 희신으로 반기는데 지지에 이를 극하는 오행을 만난 것을 말하는바 申과 酉를 만난 경우이다.
甲, 乙운이 올 경우라도 지지에서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를 참작 하여 판단 한다는 것이다.
甲子 운은 水의 생을 받아서 좋고 甲辰 운은 辰(乙 癸 戊)의 여기 정도의 힘을 가졌다고 보고 지지가 寅(戊 丙 甲)이라면 정기의 힘을 가졌다고 보아 천간의 甲의 힘을 가늠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甲申, 乙酉 대운을 만났다면 절각되어 있는 상태로 죽은 나무와 같아서 각 10년씩 모두 흉 운으로 본다는 것이다.
이는 대운에 지지의 영향력을 크게 보는 학설이라고 하겠다.
(4) 대운과 세운의 관계
가. 전극(戰剋)
싸울 전, 싸움, 전쟁, 두려워하다는 뜻이다. 전극이란 대운과 세운의 천간이 상극 되는 것을 말한다. 사주에서 金을 필요로 할 때 庚申 대운이면 세운이 壬, 癸운처럼 火기운이 약하거나 힘이 없어야 길하고 丙午운처럼 대운과 극을 하면 흉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 충(沖)
대운의 지지와 세운의 지지가 서로 충(沖)하는 것을 말한다. 子대운이 午세운을 만난 것을 말하는데 水를 필요로 하는데 戊子대운에 壬午 세운을 만나면 서로 상충하여 불리하고 火를 필요로 할 때 戊子 대운에 水가 힘이 없고 甲午 세운이면 길하게 된다.
다. 화(和)
대운 천간과 세운의 천간이 서로 합하는 것을 화(和)라고 하고 지지 삼합이나 육합은 합(合) 이라고 한다. 합이 되어 필요로 하는 오행으로 변하면 길하고 흉신으로 변하면 불길하다고 본다. 또한 합이 되어 변화를 이루지 못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면 기반이라고 하여 답답하고 불길해진다.
라. 호(好)
좋을 호, 마땅하다, 아름답다, 자상하다는 뜻이다. 대운과 세운의 오행이 같은 것을 말한다. 金 운을 필요로 할 때 대운이 庚申년이고 세운이 같거나 辛酉년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희신으로 작용하거나 흉신으로 작용하는 힘이 매우 강하게 작용하는 결과를 낳는다.
(5) 대운(大運)
고서에 의하면 천간과 지지를 5년씩 나누어 주관 한다고 하며 어떤 책에는 천간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책은 지지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하고 또 천간과 지지의 힘을 3:7 이나 4:6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 들이 있다.
대운은 월건에서 나온 것이니 월건의 간지는 함께 한 달을 주관 한다고 보아야 한다.
사주는 좋은데 운이 나쁘면 좋은 차가 험한 도로에 들어 선 것이고 사주는 나쁜데 좋은 운이 왔다면 조각배가 순풍을 만난 격이니 이처럼 운의 영향력이 크다고 보겠다.
옛 부터 대운은 지지를 중시하고 세운은 천간을 중시 한다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대운과 세운의 한자 한자를 모두 사주원국의 간지와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관찰하여 길흉을 판단해야 할 것이다. 천간은 동(動)이라 움직임이고 지지는 정(靜)이라 고요함이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상생하거나 상극할 수 없고 천간은 천간끼리 지지는 지지끼리 상극과 상생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주 천간의 庚(金)은 대운 천간의 甲(木)은 극할 수 있어도 대운지지 寅(木)의 지장간 甲(木)을 극할 수는 없다. 또 대운지지 寅의 지장간 甲(木)은 사주 천간의 戊(土)를 극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지에 숨어 있는 것을 정(靜)이라고 하는데 사주 지지에 숨어 있는 지장간 庚(金)은 대운의 지지에 숨어 있는 甲(木)을 극 할 수 있어도 운의 천간에 있는 甲(木)은 극 할 수 없다는 것이다.
辰 戌 丑 未의 사고(四庫)는 저장하는 힘이 강하여 사주의 지지에 辰이 있으면 지장간에 乙, 癸, 戊가 있는데 대운에 寅중 甲(木)이 辰중에 戊(土)를 극하지 못한다. 고(庫)는 열쇠가 없으면 열지 못하는 창고와 같아서 戌운이 와서 辰을 충(沖)하여야 열리는 것으로 본다. 결론적으로 대운 천간의 역량은 약하고 대운 지지의 역량은 강해서 천간이 희신이라 해도 복이 크지 않으며 대운 지지가 희신이면 길하다고 본다.
대운의 천간은 사주에 천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기준은 반드시 지지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운은 십년을 함께 보아야 하고 천간과 지지를 모두 관찰 하고 대운은 사주와 배합하고 나서 길흉을 판단하니 대운의 한 글자는 사주의 간지와 배합하고 나서야 길흉을 알 수 있다.
(6) 세운(歲運)
세운을 태세(太歲)라고도 부르고 일년을 관장하며 대운이 길해도 세운이 흉하면 그 해는 소흉을 당하게 된다.
대운이 흉하고 세운이 길하면 흉중에 소길 하게 된다.
사람이 흥하고 망하고 살고 죽고는 모두 당해 년 운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