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장간 이해
1) 지장간(支藏干)
12지지 속에 각각 천간의 기운이 저장되어 있는데 그것을 지장간 또는 인원(人元)이라고 한다. 12지지(地支)를 보면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라고 하는 겉에 드러난 형태를 체(體)라 하여 몸통을 말하고 지장간을 용(用) 이라고 한다.
* 지지암장도표 (地支暗藏圖表) *
子 : 癸
丑 : 癸 辛 己
寅 : 戊 丙 甲
卯 : 乙
辰 : 乙 癸 戊
巳 : 戊 庚 丙
午 : 己 丁
未 : 丁 乙 己
申 : 戊 壬 庚
酉 : 辛
戌 : 辛 丁 戊
亥 : 甲 壬
子와 午는 원래 양(陽)인데 음(陰)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체(體)는 양이지만 용(用)은 음이기 때문이다. 子에는 癸(水)가 있고 午에는 己(土), 丁(火) 음이 자리하고 있다.
지장간을 살펴서 체가 양(陽)인지 음(陰)인지 건조한지 습한지를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사주상에 나타나 있는 육친뿐만 아니라 지장간에 숨어 있는 육친 또한 반드시 참작하여 보아야 하며 모든 인간사의 보이지 않는 내면의 비밀을 알아보는데 사용한다.
2) 지장간 응용
12지지를 천간으로 변환하여 볼 때는 子는 癸로 丑은 己로 寅은 甲으로 卯는 乙로 辰은 戊로 巳는 丙으로 午는 丁으로 未는 己로申은 庚으로 酉는 辛으로 戌은 戊로 亥는 壬으로 본다.
모든 지지는 삼합과 육합에 의해서 오행의 성질이 변하는데 그 변화하는 성질을 지장간에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寅은 木이지만 지장간에 丙(火)와 甲(木)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火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寅은 午戌과 합하여 삼합이 되어 火국을 이루는 것이다.
申은 金이지만 지장간에 壬(水)와 庚(金)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子辰과 삼합하여 水로 변한다는 것이다.
巳는 火이지만 지장간에 戊(土)와 庚(金), 丙(火)를 가지고 있어서 酉丑을 만나면 삼합하여 金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亥는 水이지만 지장간에 甲(木)과 壬(水)를 가지고 있어서 卯未를 만나면 삼합하여 木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辰(土)는 乙 癸 戊가 있어서 申子를 만나 申子辰 삼합으로 水국을 이루며 寅卯를 만나 寅卯辰 방합으로 木국을 이룬다.
戌(土)는 辛 丁 戊가 있어서 寅午를 만나 寅午戌 삼합으로 火국을 이루며 申酉를 만나 申酉戌 방합으로 金국을 이룬다.
丑(土)는 癸 辛 己가 있어서 巳酉를 만나 巳酉丑 삼합으로 金국을 이루며 亥子를 만나 亥子丑 방합으로 水국을 이룬다.
未(土)는 丁 乙 己가 있어서 亥卯를 만나 亥卯未 삼합으로 木국을 이루며 巳午를 만나 巳午未 방합으로 火국을 이룬다.
子 午 卯 酉는 지장간이 하나 밖에 없는데 午는 己가 더 있다. 이는 火 와 土는 같은 길로 가는 하나로 보는 것이다.
辰 戌 丑 未는 지장간이 세 개가 있는데 각각 동서남북 사이에 존재한다 하여 간방(間方)이라고 부른다.
子 午 卯 酉, 寅 申 巳 亥 모두 지장간이 양이면 양 음이면 음 한 가지만 가지고 있는데 반해서 辰 戌 丑 未의 지장간은 음양을모두 가지고 있어서 음양이 섞여 있다는 의미로 잡기(雜氣)라고 한다. (예: 辰 -乙 癸 戊. 乙癸는 음이고 戊는 양이다.)
그래서 격국론에서 진술축미를 잡기격이라고 부른다.
辰의 지장간 乙은 寅卯辰으로 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癸는 여름에 火를 만나면 상하므로 辰에 숨는다.
未의 지장간 丁은 巳午未로 여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乙은 가을에 金을 만나면 상하므로 未에 숨는다.
戌의 지장간 辛은 申酉戌로 가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丁은 겨울에 水를 만나면 상하므로 戌에 숨는다.
丑의 지장간 癸는 亥子丑의 겨울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辛은 봄에 木을 만나면 상하므로 丑에 숨는다.
辰 戌 丑 未는 12운성으로 오행의 묘(墓)지가 된다.
3) 투간과 장간의 차이
투간과 장간의 작용력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다.
水 일주가 土를 관성으로 사용할 때...
戊. 己. 辰. 戌. 丑. 未. 午. 寅. 申. 巳.
戊, 己는 천간에 있으므로 정신적 작용이 강하고 辰, 戌, 丑, 未는 土로서 작용력보다 삼합 인자를 보호하기 위한 작용으로서 土와 유사한 작용을 하며 寅, 申, 巳는 지장간에 土가 들어 있어서 사용이 가능하다.
힘 있는 오행으로 순서를 정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午(제왕), 未(쇠), 辰(관대), 巳(록), 戊 己, 申(병), 戌, 寅, 丑 순으로 작용력을 평가한다.
천 간 |
지 지 |
지 장 간 |
주 연 |
조 연 |
무 대 |
시 간 |
공 간 |
인 간 |
심 리 |
물 리 |
생 리 |
도 덕 |
신 앙 |
교 리 |
통 치 |
영 토 |
국 민 |
정 신 |
환 경 |
기 능 |
우 주 |
세 계 |
인 생 |
시 기 |
장 소 |
노 력 |
사 건 |
상 황 |
결 과 |
정 자 |
난 자 |
태 아 |
4) 辰 . 戌 . 丑 . 未의 작용
처음에 오행을 설명 할 때부터 土를 물질로 보는 것을 경계하였기 때문에 토를 흙이라고 하는 독자는 없을 것으로 믿는다.
辰 戌 丑 未는 입묘(入墓)작용과 계절로서 작용력 그리고 다음 글자를 낳는 작용으로 이해해야 하며 토(土)로 생각하면 안 된다.
辰 --- 壬(水)의 입묘(入墓)작용.
辰(乙 癸 戊) --- 木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巳(火)를 낳는다.
戌 --- 丙(火)와 戊(土)의 입묘(入墓)작용.
戌(辛 丁 戊) --- 金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亥(水)를 낳는다.
丑 --- 庚(金)의 입묘(入墓)작용.
丑(癸 辛 己) --- 水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寅(木)을 낳는다.
未 --- 甲(木)의 입묘(入墓)작용.
未(丁 乙 己) --- 火의 계절적인 작용.
다음 글자인 申(金)을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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