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신사주학
간지론-월인천강신사주학

월인천강(강의록)/사주학 중급

근묘화실

서해[西海] 2020. 8. 18. 20:29

1. 근묘화실(根苗花實)

 

근묘화실의 뜻은 뿌리 근, 모 묘, 꽃 화, 열매 실이며 사주팔자의 년주를 뿌리라고 하며 월주를 줄기라고 하고 일주를 꽃이라고 하며 시주를 열매라고 한다. 년주는 조상의 길흉을 알아볼 수 있고 월주는 부모와 형제의 길흉을 알아볼 수 있으며 일주는 배우자의 길흉을 알아볼 수 있고 시주는 자녀의 길흉을 알아볼 수 있다. 년주는 사주 주인공의 초년인생의 길흉을 알 수 있고 월주는 중년의 길흉을 할 수 있으며 일주는 장년의 길흉을 할 수 있고 시주는 만년의 길흉을 알 수가 있다.

 

오래전부터 고서에 전해오는 내용이지만 격국용신론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부분인데 필자는 근묘화실이야말로 사주팔자를 감명하는데 가장 중요한 핵심 감명법이라고 생각한다. 사주팔자 어느 자리에 어느 육친이 자리하느냐에 따라서 곧바로 감명을 할 수 있는 훌륭한 감명법이라고 본다. 많은 학인들이 올바르게 습득하여 활용하기를 바란다.

 

 

1) 근묘화실의 이해

 

 

(1) 년주(年柱)의 이해

년주는 사주의 근본바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사주 주인공의 20세 이전의 어린시기를 말하며 조상을 의미한다. 년주에 있는 육친은 일찍 사용 되는 글자로 관성이 있으면 본인이 직장을 빨리 쉽게 진출할 수가 있고 조상님들도 높은 직책에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한다. 년주에 재성이 있다면 일찍 재물에 눈을 뜨고 학문을 게을리 할 수 있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재성이 인성을 극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재물을 지닌 조상님을 두었을 가능성도 높다고 하겠다. 년, 월이 충, 극하면 조상자리와 부모자리가 충, 극하는 관계로 아버지가 고향을 떠나서 객지에서 가문을 일으키거나 조부를 쇠퇴하게 만든다.

 

 

(2) 월주(月柱)의 이해

월주는 사주의 줄기라고 할 수 있는데 사주 주인공의 20세부터 40세까지의 청년기를 말하며 부모, 형제자리를 의미한다. 월주에 있는 육친은 사주팔자 중에서 가장 힘 있는 글자로 사용이 되는데 옛날에는 주로 부모의 직업이 자녀의 신분과 직업으로 세습이 되던 시절이라서 주로 사주 주인공의 직업에 관계가 많다고 해석을 한다. 월주에 관성이 있으면 조직생활에 잘 맞아서 알맞은 시기에 직장에 취업을 할 수가 있고 부모님도 직위가 높은 가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해석한다. 월주에 재성이 있다면 사주 주인공이 상업에 소질이 있을 가능성이 높고 재물이 풍족한 부모를 두거나 유산을 물려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한다. 월주를 충, 극하거나 부모를 극하는 육친이 있으면 부모형제의 덕을 입기 힘들고 고향을 떠나서 홀로 살아가야 하는 팔자가 되기도 한다.

 

 

(3) 일주(日柱)의 이해

일주는 사주의 꽃에 해당이 되는데 사주 주인공의 40세부터 60세까지의 장년시절을 말하며 배우자와 가정을 의미한다. 사주팔자는 일간을 주인으로 하여 나머지 7개의 글자를 육친으로 대입하여 운명을 감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일지를 판단할 때 남자는 부인의 자리가 되고 여자는 남편의 자리가 되는 것이다. 년, 월에 있는 글자와는 달리 일지는 빨리 사용하지 못하고 약 40세 전후로 조금 늦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남자사주는 일지에 재성이 있어야 하는데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있다면 배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예측 할 수가 있다. 여자사주는 일지에 관성이 있어야 할 자리인데 관성을 극하는 식상이 있다면 배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못함을 미리 알 수가 있다. 일지가 충, 극을 당하거나 배우자를 극하는 육친이 있으면 배우자 인연이 좋지 못하고 가정생활이 원만하지 못하다고 판단한다.

 

 

(4) 시주(時柱)의 이해

시주는 사주의 열매에 해당이 되는데 사주 주인공의 60세부터 80세까지의 노년시절을 말하며 자녀와 부하를 의미한다. 시주에 있는 글자는 일찍 사용하기 어렵고 말년의 상황을 보여주는 자리라고 하겠다. 자녀들의 길흉을 살펴볼 수 있는 자리로 옛날 농경사회에서는 자녀들과 함께 대가족을 이루어 살아가던 시절에는 자녀들과의 동거나 부모를 자녀들이 모시고 사는 것이 말년에 대단히 중요한 행복에 조건이 되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 되어서 대부분 따로 살고 있으므로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시주에 있는 재성이나 관성은 오히려 말년에 번거로움으로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자리에 어느 육친이 있는가에 따라서 그 용도를 달리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2) 년, 월, 일, 시의 해석

 

(1) 위치분석의 중요성

년, 월, 일, 시의 해석은 해당위치에 가장 잘 맞는 육친이 있을 곳에 있느냐 아니면 극하는 육친이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가장 먼저 년, 월, 일, 시 자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며 이 감명법을 익히면 사주명조를 받아 적으면서 바로 감명이 가능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예를 들어 남자 사주에 일지 겁재가 있다면 이는 부인이 있을 자리에 다른 남자가 있는 모습이니 배우자 인연이 불안하다고 볼 수 있고 반대로 정재가 있다면 가장 어울리는 육친의 배치 모양이라서 부인 덕이 좋다고 볼 수 있다. 년, 월, 일, 시에 있어야 할 육친이 그 자리에 없거나 반대 되는 육친이 자리 함으로 인해서 발생 되는 문제를 살펴서 감명하는데 활용하기 바란다.

 

(2) 여러 가지 해석

년은 조상의 번영과 자신의 어린 시절을 볼 수 있고 월은 삶의 특징을 결정짓는 직업과 부모문제 그리고 젊은 시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일은 배우자 문제와 가족문제를 살피고 시는 남자에게 처가 집과 여자에게 시가집과의 문제와 자녀문제를 살피는 기준으로 삼는다. 년, 월, 일, 시의 해석을 좀 더 다양하게 확장해서 해석을 해보기 위해서 아래에 정리를 해 보았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년은 뿌리이고 월은 줄기이며 일은 꽃이고 시는 열매이다.

년은 조상이고 월은 부모이며 일은 부부이고 시는 자녀이다.

년은 소년기이고 월은 청년기이며 일은 장년기이고 시는 말년기이다.

년은 머리이고 월은 어깨이며 일은 몸통이고 시는 팔다리이다.

년은 봄이고 월은 여름이며 일은 가을이고 시는 겨울이다.

년은 과거이고 월은 최근이며 일은 현재이고 시는 미래이다.

년은 집터이고 월은 기주이며 일은 거실이고 시는 대문이다.

년은 사장이고 월은 관리자이며 일은 본인이고 시는 직원이다.

 

cafe.daum.net/92301998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사주학 중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에 약한 글자의 해석  (0) 2020.08.18
사주에 강한 글자의 해석  (0) 2020.08.18
육친론  (0) 2020.08.18
지장간 이해  (0) 2020.08.18
12운성의 이해  (0) 2020.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