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행의 천간지지 분화
[자평진전]에서 이르기를 오행이 있는데 무슨 까닭으로 또 십간, 십이지지가 있는 것일까? 대저 음양이 있고 이로 인하여 오행이 생겨난 것이니 오행의 가운데에는 각각의 음양이 있는 것이다.
즉 木을 가지고 논하자면 甲, 乙은 목의 음양이 된다. 갑은 을의 기(氣)다. 을은 갑의 질(質)이다. 하늘에서 생기가 되어 만물에 두루 행하는 것은 갑이며 땅에서 만물이 되어 이 생기를 잇는 것은 을이고 더 세분하자면 생기가 흩어져 퍼진 것은 갑의 갑이며 생기가 모여 이루어진 것은 갑의 을이다. 이 갑과 을이 있어 목의 음양이 갖추어 지는 것이다.
어째서 다시 寅, 卯가 있는 것일까? 인, 묘라는 것은 또 갑, 을과 더불어 음양과 천지로 나누어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갑을로써 음양을 나누면 갑은 양이 되고 을은 음이 된다. (갑, 을)은 목 기운이 하늘에서 행하여져 음양이 된 것이다. 인, 묘로써 음양을 나누면 인은 양이 되고 묘는 음이 된다.
(인, 묘)는 목이 땅에 존재하면서 음양이 된 것이다. 갑, 을과 인, 묘를 통괄하여 음양으로 나누면 곧 갑을은 양이 되고 인, 묘는 음이 된다. 木은 하늘에서는 상(象)을 이루고 땅에서 는 형(形)을 이루는 것이다. 갑을이 하늘에서 움직이면 인, 묘 는 (땅에서) 그 기운을 받는다. 인, 묘가 땅에 있으면 갑을이 (땅에 그 기운을)편다. 갑과 을은 하늘에 있다. 그러므로 움직이며 머무르지 않는다.
寅 월에는 어찌 항상 갑을 쓰고 卯 월에는 어찌 항상 을을 쓰는가? 인. 묘는 땅에 있다. 그러므로 머무르며 옮기지 않는다. 갑은 비록 쉽게 갈마들지만 월은 반드시 인에다 세우며, 을도 비록 쉽게 갈마들지만 월은 반드시 묘에 세운다. 기를 가지고 논하자면 갑은 을보다 왕하고 질로써 논하면 을은 갑보다 견고하다.
그러나 속서에서 그릇되게 말하길 '갑은 큰 숲이 되니 무성하여 마땅히 (쪼개야?)하고, 을은 미약한 싹이니 약하여 상하게 하면 안 된다'고 하는데 가히 음양의 이치를 모르는 자라고 할 수 있다. 목의 유로써 미루어 보면 나머지(수 화 금 토)것도 가히 알 수가 있다.
오직 토만이 목화금수가 화(和)한 기운이 되어 사시에 기생함이 왕성하다. 음양, 기질의 이치가 이러하니 명리를 배우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먼저 간지설을 알고 그러한 후에야 가히 입문을 할 수 있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간지의 분화를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오행이 분화하여 10개의 천간이 되고 다시 10개의 천간이 12개의 지지로 분화 된다. 음양과 오행 그리고 천간과 지지의 분화과정을 하나로 연결해서 분석하고 연구하여 개념을 정확히 정리해야만 기본을 바로 세우는 공부가 된다. 음양이 하루를 의미하고 오행이 사계절을 의미 했다면 천간과 지지는 하루의 12시간과 1년 사계절의 12달을 의미 한다고 하겠다. 오행이 천간과 지지로 분화된 모습을 아래의 도표로 정리하였다.
(오행의 분화)
오 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천 간 |
甲 乙 |
丙 丁 |
戊 己 |
庚 辛 |
壬 癸 |
지 지 |
寅 卯 |
巳 午 |
辰戌丑未 |
申 酉 |
亥 子 |
2. 천간과 지지의 분류
1) 천간의 분류
하늘 천(天)과 방패 간(干)이라는 의미로 하늘에 기운을 뜻하고 사람의 정신적인 면이나 의지를 상징한다. 천간은 하늘에서 흐르는 오행의 기운으로 양(陽)에 속하며 지지는 사계절이 순행하는 순서로서 형체(形體)가 있고 음(陰)에 속하며 이 땅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다 포함하고 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천간과 지지는 서로 떼려야 뗄 수 없이 서로 의지하며 연관되어 운행하고 있는 것이다. 뒤에 나올 60갑자는 천간과 지지가 차례로 짝을 맺어 60자를 만들어 내는 관계를 알 수가 있다. 명리는 음양오행의 법칙과 십간, 십이지를 벗어나서는 논할 수 없는 학문이므로 우리는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22간지를 깊게 연구해야 하겠다.
천간은 하늘의 특정한 에너지를 상징하는 기호와 같다. 즉 하늘의 음양오행을 열 가지로 정리하여 나타낸 글자로서 각각 그 특성을 가지고 오묘한 자연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천간은 제각각 그 특성이 다르다. 같은 목에 해당하는 갑(甲)과 을(乙)도 우선 음양(陰陽)으로 구분하여 갑목(甲木)은 양목(陽木)으로서 목의 기운(氣運)에 관한 성정이 잘 나타나고 을목(乙木)은 음목(陰木)으로서 목의 형질(形質)에 대한 특성을 잘 나타낸다.
(10천간 도표)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갑 |
을 |
병 |
정 |
무 |
기 |
경 |
신 |
임 |
계 |
2) 지지의 분류
땅 지(地)와 가를 지(支)를 의미하며 지지의 개념은 천간의 상대적 개념으로 순수한 기운을 가진 천간과는 달리 지지 속에는 지장간이라는 기운이 내포되어 있어서 복잡하고 변화가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늘이 위에 있고 땅이 밑에 있어서 지지는 천간 아래에 있는 글자이며 개수가 12개이므로 12지지(十二地支) 또는 12지(十二支)라고 부른다.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있는 12지지는 사람이 태어난 해를 의미하는 12가지 띠와 1년 12달을 상징하는 달력에서 볼 수 있으며 하루를 12시간으로 분류 했던 옛 시계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12지지 도표)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자 |
축 |
인 |
묘 |
진 |
사 |
오 |
미 |
신 |
유 |
술 |
해 |
3. 천간과 지지의 음양구분
1) 천간의 음양 구분
10천간(十天干)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양간(陽干) - 甲 丙 戊 庚 壬
음간(陰干) - 乙 丁 己 辛 癸
오행이 분화하여 10천간이 되었고 木은 갑과 을로 분화되는데 갑이 양(陽)이고 을이 음(陰)이 된다. 火는 병과 정으로 분화되는데 병은 양이고 정은 음이 된다. 土는 무와 기로 분화되는데 무는 양이고 기는 음이 된다. 金은 경과 신으로 분화되는데 경은 양이고 신은 음이 된다. 水는 임과 계로 분화되는데 임은 양이고 계는 음이 된다.
(천간의 음양)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 |
- |
+ |
- |
+ |
- |
+ |
- |
+ |
- |
2) 지지의 음양 구분
12지지(十二地支)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양지(陽地) - 子 寅 辰 午 申 戌
음지(陰地) - 丑 卯 巳 未 酉 亥
12지지 순서대로 첫 번째 지지(地支)글자가 양(陽)이 되고 두 번째 지지글자가 음(陰)이 되는 방식으로 子 寅 辰 午 申 戌은 양지(陽地)가 되고 丑 卯 巳 未 酉 亥는 음지(陰地)가 된다.
(지지의 음양)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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